2024.05.01 - [경리,세무회계 정보] - 아르바이트 통상임금 및 연장근무, 주휴수당 계산방법
사업주와 근로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고용 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근로계약서 양식과 작성방법, 관련된 법조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표준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1. 근로기준법 제2조(정의)
근로계약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에게 근로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에 대하여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체결된 계약을 말한다.
2. 근로기준법 제17조(근로조건)
사용자는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에 근로자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명시하여야 한다. 근로계약 체결 후 다음 각호의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 임금 : 임금의 구성항목, 계산방법, 지급방법
- 소정근로시간
- 휴일 및 연차휴가 관련사항
- 근무장소 및 업무내용 등
- 작성 후에는 서면으로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함
※ 미작성시, 미교부시, 보관의무 위반 시 각각 500만 원 이하의 벌금
3.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관련 법률
- 근로계약기간에 관한 사항
- 근로시간, 휴게에 관한 사항
- 임금의 구성항목, 계산방법 및 지불방법에 관한 사항
- 휴일, 휴가에 관한 사항
- 취업의 장소와 종사하여야 할 업무에 관한 사항
- 근로일 및 근로일별 근로시간(단시간그로자만 해당)
※ 위반시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4.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 근로계약서 작성 대상자는 모든 직원이 다 해당됩니다.
- 정규직원뿐만 아니라 계약직직원, 아르바이트직원(단시간근로자), 일용근로자, 외국인근로자 등
- 수습근로자는 수급기간 및 수급기간 중에 받는 급여 등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계약직원은 근로계약기간 종료일을 명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 아르바이트직원이나 일당제 일용근로자는 근무기간이 짧기 때문에 근무 시작일에 바로 작성해야 합니다.
- 일반 소속된 근로자와 다른 형태로 일하는 영업직원이나, 학원 강사, 프로그래머 등 개인사업자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프리랜서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 근로계약서는 2부를 작성해서 1부는 사업주가 보관하고 1부는 직원이 보관합니다.
- 임금이 변경되는 경우는 변경사항을 기재해서 근로계약서를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 그러나 다른 조건은 동일하고 근로계약기간만 연장하는 경우에는 「자동갱신조항」을 추가하고 다시 작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자동갱신조항 작성 예시 : 계약기간 만료일 30일 전까지 별도의 근로계약 갱신이 없는 경우는 동일한 조건으로 재계약한 것으로 한다.
5.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 고용노동부홈페이지 바로가기 고용노동부 (moel.go.kr)
위와 같이 표준근로계약서를 참고하여 회사내부규정에 맞게 보완 및 수정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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